유튜브 욱일기 광고 시정 운동
유튜브 욱일기 광고 시정 운동
"일본 정부가 제작한 욱일기를 일본의 전통문화로 홍보하는 영어 동영상이 유튜브 채널 광고로 나왔다.
캐나다 어린애들이 보는 유튜브 동영상에도 올라가 있다."
"욱일기는 일본의 전통 국기이며 아름다운 것이라고 한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측은 최근 캐나다, 인도 등 각국의 재외 동포들이 이런 제보를 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저들은 욱일기를 비롯해서 동해, 후쿠시마 농수산물 안전 등의 광고가 계속 유튜브 동영상에 올라간다며 반크 측에게 나서서 항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애들이 욱일기 광고를 시청하고 나서 멋있다는 생각을 한다며 속이 끓는다고 전했다.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한국어 광고로도 등장해서 한국인들에게 분노를 사기도 했다.
반크 측은 일본이 한국어랑 영어로 각국 유튜브에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 제목의 동영상을 광고하는 건 전범 깃발인 욱일기의 본질을 세탁한 뒤 미화하려는 음흉한 의도가 숨어 있다고 판단한다.
반크 단장은 이렇게 말했다.
"일본의 욱일기 광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중인 애플 tv + 드라마 파친코랑 연관돼 있다.
일본이 숨기고 은폐하려는 역사의 진실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 것을 막으려는 꼼수다.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거대한 유튜브가 일본 제국주의 침략 전쟁에 대한 반성,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일본 정부의 확성기가 된 것이다."
반크 측은 일본 침략 역사 피해자인 한국인이 일본의 노골적인 역사 왜곡을 적극적으로 세상에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며 각국의 재외 동포가 거주 중인 나라에서 이런 것을 발견하면 제보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유튜브 대상으로 한 욱일기 광고를 금지해 달라는 시정 운동에도 동참해 달라고 했다.
이어서 반크가 제작한 욱일기 광고 금지 요구하는 포스터를 여기저기에 배포한 뒤 글로벌 청원에도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튜브 욱일기 광고 시정 운동